홈 > 노인사목활동 > 노인사목 프로그램
 
 
 
 
 
 
시니어를 대상으로 하는 피정을 실시합니다. 강사 신부님의 차별화된 주제 강의와 영적 삶과 나눔, 성찰, 레크레이션으로 진행되는 1박2일 피정 및 각 본당으로 방문하여 실시하는 1일 방문피정을 통해 하느님 체험의 시간을 갖고 노년의 삶이 신앙안에서 아름답게 열매맺도록 돕습니다.
 
노인사목연구위원회 연수는 노인사목의 현황과 방향을 모색하고 연구위원의 소명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시간입니다. 외국의 노인교육시설과 노인복지시설 등을 방문하여 그곳의 실태를 알아보고 모범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구체적 사례 등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집니다.
- 대 상: 노인사목연구위원
- 회 수: 연 1회 실시
 
노인사목부 직원연수는 매년 6월과 11월에 실시합니다. 6월 연수는 다음 연도 사업을 계획하고 11월 연수에서는 다음 연도 예산안을 편성합니다. 아울러 업무의 효율성과 노인사목부 비전을 모색하고 직원 상호간의 유대를 강화합니다.
 
 
 
지구 노인사목 담당사제 회의는 3, 6, 9, 12월 세 번째 목요일에 개최합니다.
본당 노인사목에 대한 방향성을 함께 나누고 교구의 소식과 정보를 공유합니다. 또한 이를 각 지구의 본당에 전달하여 교구와 본당의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노인사목연구위원 회의는 매월 두 번째 금요일에 개최합니다.
회의를 통하여 포럼 및 심포지엄 기획, 교재 발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노인사목 관련 외국도서 번역 등 노인사목의 전반적인 활동들을 구상하고 개발합니다.
 
매주 1회 실시하는 교리·영성위원회 회의를 통하여 노인 피정 프로그램, 노인 교리서 개발, 노인 교리교사 양성, 노인교리교육, 노인 성경공부, 노인 영성교육 등을 계획하고 구체적인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결정사항을 논의합니다.
 
노인사목부의 전체적인 소식과 노인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 「가톨릭 시니어」 발행을 위하여 노인사목미디어위원회 회의를 분기별 1회 실시 실시합니다. 또한 지구 노인사목과 본당 시니어아카데미의 소식, 지구에서 실행하고 있는 특화된 프로그램 등을 취재하여 공유합니다.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직원 주간 회의를 통하여 노인사목부에서 추진할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사전 논의와 평가, 직원의 역할 분담과 상호 협조사항들을 논의합니다. 뿐만 아니라 노인사목부 직원으로서 효과적인 노인사목의 방향과 방법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공유하며 고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는 주어진 업무 처리의 차원을 넘어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노인사목을 주도하는 주인의식을 갖게 합니다.